본당사목지침    홈 > 본당소개 > 본당사목지침


본당 사목지침

사랑하는 월성본당 형제자매 여러분,

2018년 11월 17일부터 18일까지 한티피정의 집에서 본당 사목평의회, 재무평의회, 구역협의회(구역장, 반장), 평신도 사도직 단체장 등 53명의 본당 대표자들이 사목연수(workshop)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연수를 통해 오늘날 우리 교회가 바람직한 모습으로 가고 있는지,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정신(친교의 교회, 말씀으로 영감받는 교회, 참여하는 교회, 증거하는 교회 등)이 살아 있는지, 또 그렇지 못하고 변해야 한다면 어떻게 변해야 할지를 함께 고민하고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이 연수를 통해 앞으로 우리 월성본당이 어떤 본당이 되도록 해야 할지 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하느님이 우리를 부르신 본당의 목적 즉 사명이 무엇인지를 찾았습니다. 사명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을 해야 그 사명을 이룰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우리 구성원들이 지녀야 할 4대 핵심가치를 정했으며, 그런 가치를 좀 더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실천사항 6가지를 함께 정했습니다.

◆ 월성성당 사명문
“복음의 기쁨으로 이웃을 섬기는 사랑의 월성 공동체”

◆ 4대 핵심가치
1. 하느님의 말씀
2. 성사적인 삶
3. 봉사와 나눔
4. 함께하는 친교

◆ 우리의 다짐(실천사항)
1. 복음으로 하루를 산다.
2. 나의 성구를 갖는다.
3. 주 1회 평일미사에 참례한다.
4. 어려운 이웃을 배려하며 적극 돌본다.
5. 공동체 모임에 적극 참여한다.
6. 내가 먼저 인사한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본당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여러 형제자매들이 1박 2일 동안 함께 고민하고 결정한 것을 앞으로 우리 월성본당의 사목지침으로 삼고자 합니다. 이에 모든 신자 분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대구대교구에서는 10년 동안 ‘복음의 기쁨을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라는 슬로건으로 매 2년 단위로 말씀, 친교, 전례, 이웃사랑, 선교라는 다섯 가지 핵심가치를 중점적으로 살아가고자 합니다. 이는 우리 본당의 슬로건과 핵심가치와 맞닿아 있어서 월성성당 신자들에게는 더욱 실천하기가 수월하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내년 2년 동안 ‘하느님의 말씀을 따라’라는 주제로 살게 될 텐데, 교구와 본당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에 모두가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본당 주보이신 원죄 없이 잉태되신 동정 마리아님,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2020년 11월 29일 대림 제 1주일에

월성본당 주임신부 박영일(바오로)

본당신부님 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