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미사안내    홈 > 본당소개 > 혼인미사안내


■ 혼인성사 안내 ■

그리스도교 신자인 남녀가 서로 사랑하면서 한가정을 이루어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하느님의 축복을 받는 성사입니다. 교회의 칠성사 가운데 다른 성사들은 그것을 받는 사람이 개인적인 것이라면, 혼인 성사는 결혼을 통하여 한몸을 이루고 부부로 맺어지는 남녀가 공동으로 받는 성사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혼인 성사는 남녀가 결합하여 이루는 한 가정 공동체를 위한 은사이며, 남편의 역할과 아내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톨릭 신자들의 혼인은 하느님 앞에서 맺는 계약이며 거룩한 성사입니다. 하느님의 풍성한 은총으로 새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 혼인 절차 안내 ■


< 미사가 있는 혼인성사 >
  1. 가나강좌 : 매월 셋째 주일 오전 9:30 ~ 저녁 7시, 가톨릭병원내 마리아관 1층 (문의 : 641-5678)
  2. 신앙생활 : 냉담상태에서는 혼인성사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혼인시기 : 교회법과 전례상으로 대림시기와 사순시기는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4. 혼인성사를 받기 위한 구비서류
    1. 혼인신청서 ; 최소한 3개월 전에는 신청해야 원하는 날짜에 혼인할 수 있습니다.
    2. 세례증명서 (본당사무실에서 발급)
    3. 기본증명서
    4. 본인의 가족관계 증명서 ; 남 , 여 각각 1통씩(동사무소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5. 본인의 혼인관계 증명서 ; 남 , 여 각각 1통씩(동사무소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6. 가나강좌 수료증
    7. 혼인허가서 : 타본당인 경우 소속본당 주임신부님의 허가서를 받아오셔야 합니다.(서류-본당사무실비치)
    ※ 필요서류 구비후 사무실에서 혼인신청서(본당 비치)를 작성하고, 본당신부님께 제출하면서 신랑, 신부 면담날짜와 혼인 날짜를 정합니다.
    ※ 타 본당 신자가 혼인할 경우 3개월전에 소속본당신부님을 통해 월성본당 주임신부의 허락을 받아 장소를 예약해야 합니다. 소속본당에서 서류를 완비(소속본당신부님과 혼인서류면담)하여 혼인일 10일 전까지 월성성당에 완비된 혼인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5. 당일 본인들이 준비할 사항 ㄱ) 면장갑, 꽃, 방명록, 봉투, 펜 : 양가 혼주와 신랑, 신부에게 필요한 흰장갑과 꽃, 방명록 준비 ㄴ) 혼인반지 ㄷ) 폐백식 : 폐백음식은 혼주측에서 준비하시고, 그 외의 것은 본당 제대회에서 준비합니다. (※ 폐백 절도우미가 필요하시면 사전에 신청해 주십시오.) ㄹ) 신부대기실(2층 유아실) : 별도이 꾸밈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벤트업체 이용)

< 관면혼, 미사없는 혼인성사 >
  1. 본당에 교적이 있으며 냉담하지 않는 신자
  2. 신청접수 : 사회혼(예식장 결혼) 2개월전
  3. 구비서류 : 혼인면담일 3일전까지 사무실로 제출하여 주십시오.
    ① 혼인신청서 ② 기본증명서(신랑,신부 각 1통) ③ 가족관계증명서(신랑, 신부 각 1통) ④ 혼인관계증명서(신랑, 신부 각 1통) ④ 가나강좌 수료증 ⑤ 혼인허가서
  4. 혼인면담 및 혼인식 : 혼인면담일자, 시간과 혼인식 일자, 시간을 본당신부님의 일정에 맞추어 통보해 드립니다.
  5. 혼인식 당일 준비물 : 혼인예물, 혼인증인(신자 남, 여 각 1명), 혼인반지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본당사무실(635-0963)으로 문의 바랍니다 -----